사도 바오로에 대하여

2023. 3. 25. 20:28[나의 주님, 나의 하느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의 제자를 만들어 세례를 주라고 시키셨고,

제자들은 예수님의 뜻대로

 

그들을 예수님의 제자로 만들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요한보다 더 많은 사람을 제자로 만들고

세례를 준다는 소문을 바리사이들이 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셨다."

- 사실은 예수님께서 친히 세례를 주신 것이 아니라 제자들이 준 것이다.-

(요한 4,1-3)

 

예수님의 제자들이 세례를 주고,

예수님의 제자로 만들었습니다.

 

스승은 한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기 때문입니다.

 

"너희가 나를스승님’, 주님하고 부르는데,

그렇게 하는 것이 옳다. 나는 사실 그러하다."

(요한 13,13)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마태 28,19)

 

'사울'은 예수님께 부르심을 받고,

 그리고 하나니아스에게 세례를 받아

'바오로'(바울)로 거듭났으나 하나니아스의 제자로 보지 않습니다.

바오로(바울)는 예수님의 제자인 것입니다.

 

사도 바오로는 스승으로 특별히 임명되었고 (2티모 1,11)

또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내가 복음을 통하여 아버지가 되었습니다.(1코린 4,15)

 

하지만 복음에서

스승은 예수 그리스도 이시고

아버지는 오직 한 분, 하늘에 계신 그분뿐입니다(마태 23,8-9)

 

이방인의 사도 바오로는

복음 선교를 위해 자신의 제자로 삼은 게 아니라,

예수님의 제자를 만들었습니다.

(사도 14:21,16:1,18:23,18:27,19:1,19:9)

 

왜냐하면 예수님의 지상 명령에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모든 민족을 예수님의 제자로 삼아'이며,

'제자' '예수님의 제자'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민족을 누구의 제자로 만드는 게 아니라,

오로지 예수님의 제자로 만들어야 합니다.

 

사도 바오로에게 세례를 받은 사람이 많지 않다고 합니다.

 

나는 여러분 가운데 크리스포스와 가이오스 외에는

아무에게도 세례를 주지 않은 일을 두고 하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니 아무도 여러분이 내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내가 스테파나스 집안 사람들에게도 세례를 주기는 하였습니다.

그 밖에는 다른 누구에게도 세례를 준 기억이 없습니다.

(1코린1,14-16)

 

교회에서 분열 문제가 있었지만,

세례를 받은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인 것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여러분이 저마다나는 바오로 편이다.”, “나는 아폴로 편이다.”,

 

 나는 케파 편이다.”, “나는 그리스도 편이다.” 하고 말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갈라지셨다는 말입니까? 바오로가 여러분을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기라도 하였습니까?

 

아니면 여러분이 바오로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습니까?"

(1코린 1,12)

 

"어떤 이는나는 바오로 편이다.” 하고 어떤 이는나는 아폴로 편이다.” 하고 있으니,

 

여러분을 속된 사람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까?

도대체 아폴로가 무엇입니까? 바오로가 무엇입니까?

 

아폴로와 나는 주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정해 주신 대로,

 

여러분을 믿음으로 이끈 일꾼일 따름입니다.

나는 심고 아폴로는 물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자라게 하신 분은 하느님이십니다."

(1코린 3,4-6)

 

"바오로도 아폴로도 케파도, 세상도 생명도 죽음도, 현재도 미래도 다 여러분의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것이고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것입니다."

(1코린 22-23)

 

"그러나 각각 차례가 있습니다. 맏물은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다음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그분께 속한 이들입니다.

그러고는 종말입니다. 그때에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권세와 모든 권력과 권능을 파멸시키시고

 

나서 나라를 하느님 아버지께 넘겨 드리실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모든 원수를 그리스도의 발아래 잡아다 놓으실 때까지는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파멸되어야 하는 원수는 죽음입니다.

사실하느님께서는 모든 것을 그의 발아래 굴복시키셨습니다.”

 

그런데 모든 것이 굴복되었다고 말할 때,

 

모든 것을 그에게 굴복시키신 분이 제외된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그러나 아드님께서도 모든 것이 당신께 굴복할 때에는, 당신께 모든 것을 굴복시켜 주신 분께 굴복하실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느님께서는 모든 것 안에서 모든 것이 되실 것입니다 "

(1코린 15,23-28)

 

모든 권세와 모든 권력과 권능은 예수 그리스도께 굴복될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굴복시켜 주신 분께 굴복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