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 2024. 3. 1. 11:26

 

우리가 우상은 세상에 아무 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

(1고린도 1:4- KRV)

 

사도 바오로는 우상이 있고 하느님 한 분이 있음을 말씀하십니다.

 

비록 하늘에나 땅에나 신이라 불리는 자가 있어

많은 과 많은 가 있으나

(1고린도 1:5 - KRV)

 

사도 바오로는 신이라 불리는 많은 신과 많은 주가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사도 바오로는 신과 주를 나누어서 설명하십니다.

아래 구절은 성경에 나오는 (주 예수 그리스도가 아닌)

'주님'(Lord)이라는 단어가 나오는 구절들입니다.

 

 주여 들으소서 
당신은 우리 가운데 있는 하나님이 세우신 지도자이시니 
우리 묘실 중에서 좋은 것을 택하여 당신의 죽은 자를 장사하소서 
우리 중에서 자기 묘실에 당신의 죽은  
장사함을 금할 자가 없으리이다
(
창세기 23:6 - KRV)

 

그가 이르되 우리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여 
원하건대 오늘 나에게 순조롭게 만나게 하사 
 주인 아브라함에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
창세기 24:12 - KRV)

 

라헬이 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되 
마침 생리가 있어 일어나서 영접할  없사오니 
  노하지 마소서 하니라 
라반이  드라빔을 두루 찾다가 찾아내지 못한지라
(
창세기 31:35 - KRV)

 

에서가  이르되 내가 만난  
 모든 떼는 무슨 까닭이냐 
야곱이 이르되 
  은혜를 입으려 함이니이다
(
창세기 33:8
 - KRV)

 

요셉이 거절하며 자기 주인의 아내에게 이르되 
 주인이 집안의 모든 소유를 간섭하지 아니하고 
  손에 위탁하였으니
(
창세기
 39:8 - KRV)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주여 아니니이다 
당신의 종들은 곡물을 사러 왔나이다
(
창세기
 42:10 - KRV)

 

이 밖에 많은 ''가 있으나,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으로 정의 됩니다.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신명기 6:4)(마르 12:29)

 

모세의 주님은 한 분이시며,

모세는 그리스도를 주님이라고 불렀습니다.

 

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여 나는 본래 말을  하지 못하는 자니이다 
께서 주의 종에게 명령하신 후에도 역시 그러하니 
나는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니이다
(
출애굽기
 4:10 - KRV)

 

하느님이 말씀하신 하느님의 정의(definition) [신명기 6:4]에서 의미하는 것은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므로,

하느님은 주님이라는 의미가 있으며,

주님은 하느님이라는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곧 하느님은 주님이시며,

주님은 하느님 입니다.

 

사도 바오로가 신과 주를 나누어서 설명 하신 것은,

하느님은 한 분이기 때문에 (신명기 6:4, 마르 12:29)

한 분이신 하느님으로 설명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나누어 설명 하신 것 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여 있고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아 있느니라

(1고린도 1:6 - KRV)

 

한 분이신 하느님으로 아버지를 설명 하셨지만,

한 분이신 주님은 또한 하느님 입니다.

 

한 분이신 하느님으로 설명하기 위해

사도 바울은 어쩔 수 없이 신과 주를 나누어 설명 하십니다.

 

하지만, 신명기 6 4절에서

하느님의 정의에 대해 말씀 하시듯 '주님은 신'이라는 것 입니다.

 

사도 바오로의 주님 설명에서

세상에는 많은 주가 있으나,

한 분이신 주님은 예수 그리스도라고 설명 하십니다.(1코린 1:6)

 

사도 바오로의 하느님은

, 예수 그리스도와 하느님 아버지인 셈입니다.

 

하느님을 나누어 설명하는 것은

하느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요한 17:3)

경배, 찬미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

(1고린도 1:4- KRV)

 

사도 바오로의 ‘하느님은 한 분’이라는 말씀은

뒤이어 와야 할 말씀인 ‘한 분이신 주님은 예수 그리스도’가 생략된 말씀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한 분이신 하느님, 곧 아버지’임을 인정 하지만,

‘한 분이신 주님,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한 분이신 주님은 명칭만 다를 뿐, 하느님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신’입니다.(신명기 32:39, 탈출기 3:2, 4:23, 7:16, 7:26, 8:16, 9:1, 9:13, 10:3, 10:7, 10:11, 요한 10:33-36)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은 이단 입니다.(요한 13:13)

 

한처음에 말씀이 계셨다.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는데

말씀은 하느님이셨다.

(요한 1:1)

 

사도 요한의 하느님

또한, 예수 그리스도와 하느님 아버지로 볼 수 있습니다.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신명기 6:4)(마르 12:29)

 

일반적으로 한 분이신 하느님은 아버지로 표현이 되지만,

본래(신명기 6:4) 하느님이 한 분으로 설명되는 것은,

'다른 신'과 대비하여 한 분이신 주님, 곧 예수 그리스도로 설명이 되는 것입니다.

주님(말씀)은 하느님과 함꼐 계시고,

주님(말씀)은 하느님입니다. (요한 1:1)

 

 

한 분이신 주님(말씀)

하느님 아버지와 함께 계십니다.

‘한 분이신 하느님’은

뒤이어 올 ‘한 분이신 주님’라는 말씀이 생략된 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표현은

주님은 오직 분이시나, 그리스도는 주님에서 배제되지 않았다?” 것입니다.

표현은 다른 이들도 주님에서 배제되지 않을 있음을 의미합니다.

정확한 표현은 분이신 주님은 그리스도라고 말하므로

주님이라는 정의(경계)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결론은 

우리(교회)의 주님은 한 분이시며,

우리(교회)의 주님은 하느님이라는 것 입니다.